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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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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호진 (Total GEO Solution) 박성백 (Korea Railroad Corp) 박재학 (Paichai University) 권세곤 (Korea Railroad Corp) 임유진 (Paicha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6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95 - 808 (14page)
DOI
10.7782/JKSR.2017.20.6.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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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이 점점 노후화됨에 따라 효과적인 구조물의 안전진단법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철도와 같이 주요한 시설물은 빠르고 안전하면서도 구조물에 영향을 주지 않는 효과적인 비파괴시험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공용중인 철도시설물 중 콘크리트 슬래브에 대한 건전도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비파괴시험법 중 충격반향기법은 콘크리트 슬래브 표면에서 간편하게 건전도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 시험체 내부와 하부에 공동 및 들뜸 등의 이상개소를 모사한 후 충격반향기법을 이용하여 이상개소의 발생 위치 및 깊이에 따른 공진주파수 특성을 확인하였다. 공진주파수로부터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를 산정한 후 실제 두께와 비교하여 시험의 적용성과 효율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주파수 특성을 이용한 결과분석 이외에 웨이블릿 변환(Wavelet Transform)에 의한 해석법이 이와 같은 들뜸 및 이상개소 해석방법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충격반향기법 및 시간-주파수 해석
3. 콘크리트 모형슬래브와 충격반향시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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