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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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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성 (Gachon University) 김기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백인열 (Gach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6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09 - 818 (10page)
DOI
10.7782/JKSR.2017.20.6.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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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추정 방법을 적용하여 현행 철도교량 설계기준의 활하중 모델인 KRL2012를 이용한 설계의 안전 여유도를 분석한다. 교량의 설계수명에 대하여 열차편성이 주는 활하중 효과는 실제 운행 중인 열차 중량을 측정한 WIM 데이터를 적용하여 구한 단면력에 통계적 추정방법을 적용하여 얻는다. 최대 단면력을 발생시키는 열차편성은 영향선 개념을 사용하여 구한다. 통계적 추정방법을 적용하면 설계수명에 대한 하중효과의 외삽을 통하여 설계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게 된다. KRL2012에 의한 활하중효과는, 이 논문에서 검토한 지간 범위에서, 통계적으로 추정한 열차 활하중효과보다 약 15% 더 큰 값을 주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일반철도 계측차량 특성
3. 최대 활하중효과
4. 활하중효과의 통계적 추정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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