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석환 (東南保健大學校) 배정혜 (慶一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41輯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49 - 476 (28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글은 한국사회에서 기능하고 있는 ‘입시교육’의 사회사적 의미를 비판적으로 고찰한 연구이다.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한국사회에서 입시교육은 다양한 학습자의 희망과 꿈을 찾아가는 방편으로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입시교육을 통하여 개별 학습자들이 가진 삶의 지향과 목적이 달성되고 있다는 견해는 교과서 속의 격언의 의미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한국사회의 현실이다. 입시교육은 개별 인간의 차원을 넘어선 사회구조적, 사회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용어이다. 사실 현재 교육제도의 핵심 요소인 입시교육은 조선시대를 기점으로 일제강점기를 거쳐 형성된 한국사회의 사회사적 인식이 그 이면에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입시교육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밝히고, 이를 통하여 현대 입시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 입시교육의 지향점은 특정한 제도나 교육과정 변경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입시교육의 문제를 접근하는 관점의 전환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한국사회에서 입시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 입시교육의 역사적 배경
Ⅲ. 한국 입시교육의 사회사적 의미
Ⅳ.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