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하 (KAIST) 권경아 (KAIST) 석혜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17 - 743 (27page)
DOI
10.9722/JGTE.2017.27.4.7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영재 진로결정 개념모델을 타당화 하고, 이를 기반으로 과학영재의 진로결정에 대한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개념모델 타당화를 위해 과학영재 진로 지원 6개 우수기관 사례조사를 토대로 진행되었다. 결과, 개념모델은 3요소 9요인 27하위요인 모델로 결정되었다. 다음으로, 산출된 개념모델을 바탕으로,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고 1, 2, 3학년 850명을 대상으로 한 과학영재 진로결정 요구조사가 실시되었다. 수집한 자료는 과학영재 진로결정 개념모델의 구성요소별 인식(중요도-수행도)에 대한 것이다. 분석은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였고, 이 방법에 따라 네 수준의 인식으로 구분, 요약됐다. 결과, 과학영재의 진로결정은 학생의 지적 역량, 자기주도성, 직업관, 자아실현의지, 학교의 탐구학습, 프로젝트식 수업, 연구활동, 상급학교 자료, 그리고 교사의 지도 등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목차

I. 서론
II. 과학영재 진로결정 개념틀 개발
III. 과학영재 진로결정 개념모델의 타당화
IV. 과학영재 진로결정의 구성요소별 요구분석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652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