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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승연 (에코시안) 이상림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지웅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정책학회 환경정책 환경정책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9 - 61 (23page)
DOI
10.15301/jepa.2017.25.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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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후체제 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하여 수송부문의 감축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 사용을 전력으로 대체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소분이 발전부문의 증가량을 상쇄할 정도로 크지 않다면 국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증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기자동차 보급이 국가 온실가스에 미치는 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전원믹스 시나리오에 따른 시나리오별 전력배출계수를 산정하고, 2030년까지 100만대가 보급된다는 가정 하에서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나리오에 따라 2030년 전체 감축량은 배출전망량 851억 tCO2의 0.1% 수준인 75-97만 tCO2이 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이는 향후 저탄소 발전원 비중을 현저히 증가시키지 않는다면 전기자동차 보급은 2030년 감축목표 달성에 유의미하게 기여하지 못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전기자동차 시장보급률 전망
Ⅲ. 전기자동차 온실가스 감축효과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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