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제주국제대학교) 이용완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95 - 408 (14page)
DOI
10.21184/jkeia.2017.12.11.8.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의 스토리텔링 광고를 통해 구축된 제품이미지의 성과적 측면으로 가격프리미엄이 형성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미지(기술적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 가 지각된 품질(지각된 원료품질, 지각된 제품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지각된 품질은 제품이 지역이나 자원에 대한 적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가격프리미엄을 수용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적합성과 가격프리미엄의 영향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스토리텔링 광고의 기여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원료품질과 적합성은 가격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이 외의 가설들에서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자원을 원료로 사용하는 지역생산 제품은 완제품을 기준으로 주변 단서들을 평가함으로써 가격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III.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682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