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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철 (Incheon National Univ.) 김동욱 (Incheon National Univ.) 장수호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최순욱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이철호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1 - 16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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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L(Thin Spray-on Liner)는 폴리머 성분을 주재료로 사용하며 숏크리트에 비해 높은 부착성능을 갖고 초기 강도가 높고 시공성이 좋으며 일부 방수재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TSL의 특성으로 인해 TSL이 시공된 콘크리트는 TSL의 강한 부착력에 의해 복합 구조체로서 기능을 발휘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SL 특성을 기존 터널 설계법에 적용하기 위해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에 사용되는 허용응력설계법에서는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을 기준으로 허용 수치 범위내에서 검토한다. 이에 대한 검토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TSL의 재료 물성과 접촉면 조건을 인용하여 TSL이 보강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 서로 비교하였다. 기존 허용응력설계법을 사용하여 콘크리트의 설계 두께를 검토한 후 TSL을 적용하여 콘크리트의 설계 두께 감소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탄성 이론을 근거로한 허용응력설계법 내에서는 TSL의 보강효과를 검토하기 어려웠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TSL(Thin Spray-on Liner)의 물성 및 접촉 조건
3. 콘크리트 라이닝 안정성 검토
4. 수치해석 개요
5. 해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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