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민 (서울청량초등학교) 이향근 (서울교대)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31 - 463 (33page)
DOI
10.24993/JKLCY.2017.12.21.4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연극 교육에 대한 실천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그동안 연극은 교육적으로 차용되어 다양한 교과와 비교과의 교육 전략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 연극을 넘어선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연극 교육’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극의 본질을 탐구하여 학교에서의 연극 교육을 재개념화 하고 그에 대한 실천적 대안으로 인물이야기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연극 교육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변화와 시도가 있어왔지만, 학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연극 교육은 여전히 대사와 움직임을 암기하고 연습하여 관객 앞에서 상연하는 형태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배움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짜인 구조 속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즉흥적이며 자발적인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따라서 연극 교육의 방향은 연기와 대본 연습에 초점을 두는 형태에서 벗어나 즉흥적 체험을 통해 학생의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변화해 가야 한다. 특히 학생의 즉흥적 표현과 자발적 발견을 강조하는 과정드라마는 연극 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평범한 실제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자신만의 가치관으로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인물이야기는 두 가지 이유에서 과정드라마의 소재로서 활용 가능성을 갖는다. 과정드라마의 참여자들은 인물이야기 주인공의 삶을 함께 살아보면서 인물의 감정을 상상하고 갈등 상황을 함께 해결해 보는데, 이러한 활동은 즉흥을 통해 연극적으로 표현되기에 적합하다. 또한 과정드라마를 통해 학생들이 인물이야기 주인공과 자신의 가치관을 비교하고 성찰해 보는 과정은 학습자의 자발적 배움을 촉진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물이야기가 가지는 연극 교육 제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토대로 인물이야기를 활용한 과정드라마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고 『치마를 입어야지 아메리아 블루머』를 활용한 과정 드라마 활동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극 교육의 재개념화 : 과정드라마로 방향 전환하기
3. 과정 드라마의 범주와 인물이야기의 활용
4. 인물이야기를 활용한 과정드라마의 설계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806-001688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