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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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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수 (서울대학교) 이규한 (University of Arizona) 서지혜 (서울대학교) Hamirahanim Abdul Rahman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65 - 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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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례는 2010년대에 접어들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서 도르시아가 후발주자로서 아만다라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온라인 데이팅 시장임에도 그간 수많은 업체들이 성공에 도전하였지만 선발주자의 벽을 넘지 못하고 실패하였다. 하지만 아만다는 기존의 것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하여 단시간에 성공 신화를 써나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도르시아의 주요 임직원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인터뷰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획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아만다의 성공을 경영학적 그리고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해석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물론이고 이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 인터넷 기반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적 통찰을 제시한다. 또한, 향후 아만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위하여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정리함으로써 온라인 상거래 일반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될 과제와 가능성을 동시에 검토해 보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온라인 데이팅 시장의 현재
3. 도르시아의 창업 사례와 성공 요인
4. 온라인 데이팅 시장의 현재 이슈와 성장 가능성
5. 온라인 데이팅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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