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래 (연세대학교) 황인식 (연세대학교) 박상신 (연세대학교) 민지은 (한라산업개발) 황정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3호(통권 제390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43 - 250 (8page)
DOI
10.3795/KSME-B.2018.42.3.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초미세먼지(PM2.5)로 인하여 국민건강이 위협을 받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는 초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특히 연소 과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은 화학반응을 통해 초미세먼지를 2차적으로 발생시킨다. 따라서 석탄화력발전소에서는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배연탈황 설비를 운영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수화력 1호기 탈황설비의 안내깃 형상에 따른 배관 내 유동 특성을 전산해석을 통해 예측하였다. 운전조건은 115% BMCR을 사용하였으며, 초기 설계된 안내깃과 이를 변경한 3가지 추가 안내깃에 대하여 배기가스의 유속 분포와 속도균일도 등을 비교 하였다. 이를 통해 배관 내 유동 충돌을 최소화하고 속도 균일도가 최대가 되는 설계안을 도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전산해석
3. 해석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0-001825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