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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은미 (성균관대학교) 한은 (성균관대학교) 손주영 (성균관대학교) 최수지 (성균관대학교) 조혜련 (성균관대학교) 정현희 (성균관대학교) 장수영 (성균관대학교) 김미현 (성균관대학교)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4 - 95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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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빠르게 발전됨에 따라 UX 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Home 가전 제품의 핵심인 냉장고의 경우, 현재 냉장고 외부의 기능성을 강화시킨 연구에만 치중하는 등 냉장고 내부의 연구는 뒤로 한 채 기술중심적인 관점에서 디자인하고 있다. 특히, 냉장고의 여러 요소 중 내상 조명(냉장고 내부 조명)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Contextual Inquiry 기법을 통해 사용자의 공간에서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냉장고 내상 조명에 해당되는 니즈를 발견하였다. 니즈는 Affinity Diagram 과정을 통해 본질적 가치, 심미성, 사용편의성 세 가지로 묶일 수 있었다. 사용자는 공통적으로 냉장고 내상 조명이 지금보다 더 밝았으면 하는 니즈를 갖고 있었으며 사용자 특성에 따라 심미성, 사용편의성과 관련된 니즈를 발견할 수 있었다.
사용자를 요리관여도, 심미성/사용편의성을 중심으로 유형별로 범주화하여 4 개의 페르소나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냉장고 내상 조명 시나리오를 발굴하였다. 본 연구는 추후 사용자 중심의 냉장고 내상 조명 디자인을 개발함에 있어 도움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내용
4. 냉장고 내상 조명 UX 컨셉 제안 - 페르소나와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5.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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