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01 - 227 (27page)
DOI
10.32349/ECERR.2018.2.22.1.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점에 기초한 행복증진유아음악교육 수업을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후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구에 소재한 A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재학생 27명에게 15주 동안 강점에 기초한 행복증진유아음악교육 수업을 실시하였고, 그들의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반성적 저널, 음악표현활동 동영상 녹화, 1회 개별면담을 실시 및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교사들은 음악에 대한 경험적 정의로 ‘음악은 한 번 해보면 할 수 있는 것’, ‘음악은 아름다운 감동의 또 다른 이름’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이 학습자로서 경험한 강점에 기초한 행복증진유아음악교육 수업에 대한 의미는 ‘소리 구성자로서 섬세함과 유능함 갖기’, ‘음악으로 상상하여 창의적으로 사고하기’, ‘강점을 활용하여 행복하게 연습하기’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로서 경험한 강점에 기초한 행복증진유아음악교육 수업의 의미는 ‘음악적 개념을 경험적으로 탐색하며 심화하기’, ‘반성적 사고를 통해 서로의 강점을 학습하며 교사다워지기’, ‘유아에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수업만들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직전교육에서 유아음악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강점활용과 심미적 음악표현활동에 주목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96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