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은주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9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03 - 126 (24page)
DOI
10.37918/kce.2018.03.109.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소재 4년제 D대학교 B학과에서 예비보육교사를 희망하는 학습자 41명이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 실시 전과 후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액션러닝 전과 후에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전후 차이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액션러닝 적용수업은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둘째, 액션러닝 적용수업은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있어 직접적인 조작활동에 대한 태도, 과학활동 준비에 대한 태도, 과학교수시기에 대한 적합성과 관련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825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