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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23 - 250 (28page)
DOI
10.38077/KJRLL.2018.03.30.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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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알렉산드르 브로드스키와 일리야 우트킨을 비롯한 1980년대 페이퍼 아키텍처를 주제로 한다. 먼저 페레스트로이카 시기 건축 분야에서 나타난 새로운 변화, 특히 페이퍼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하는 건축적 포스트모더니즘을 개괄하고 그 대표적 건축가 브로드스키와 우트킨의 서정적 건축 판타지의 특징을 시대적 맥락과 그들이 지향한 건축의 존재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흔히 스탈린 양식으로 대표되는 소련의 기념비적 건축에 대한 반작용이라 이해되지만 사실 당대의 페이퍼 아키텍처 프로젝트는 단순히 반(反)소비에트적인 성향의 정치 예술로 단순화될 수 없다. 오히려 그것은 소비에트 건축의 역사와 유산, 사회주의 국가 소련의 삶과 일상의 기호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페레스트로이카의 징후적 현상이었다. 이 논문에서는 브로드스키와 우트킨의 프로젝트가 소련 외부의 또 다른 유토피아를 지향한 반(反)소비에트적 정치행위가 아닌, 종말을 향해 가는 시간의 흐름 안에 살면서 동시에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영원한 기억의 공간, 인간의 영혼과 삶의 박물관으로서의 건축을 꿈꾸었던 일종의 헤테로토피아의 기획임을 밝힌다.

목차

국문요약
I. 페레스트로이카의 건축: 1980년대 소련의 페이퍼 아키텍처
II. 브로드스키와 우트킨의 건축 판타지
III. Columbarium Architecturae: 삶과 기억의 건축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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