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우 (전남대학교) 전정현 (전남대학교) 오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6 (6page)
DOI
10.31152/JB.2017.05.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통시장 개방 이후 대형 유통업체의 성장 속에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은 침체의 늪에 빠지게 되었다. 정부의 유통산업 발전법 및 관련 조례를 통하여 무분별한 대형 유통업체의 확장을 막고 있다. 법에서 정하지 않는 상품 공급점의 경우에는 주변 상권 내 경쟁으로 인해 골목상권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SSM의 확산속도보다 매우 빨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상품 공급점에 대해 소비자들의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 선택 속성과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상품 공급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점포 선택 속성을 제시함으로써 골목상권 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점포 선택 속성이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위해 총 160부의 설문이 사용되었다. 기존 선행연구의 점포 선택 속성 중에서 상품 공급점에 대한 연구를 위해 ‘상품 구색’, ‘가격’, ‘품질’, ‘편의성’, ‘점포 분위기’가 이용되었다.
결론적으로, 골목 상권 경영자들은 상품 공급점과의 경쟁을 위한 자구책으로 소비자의 점포 선택요인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상품 공급점의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골목상권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문헌고찰 및 연구가설
III.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1907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