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예경 (Namseou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2호(통권 제105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20 - 231 (12page)
DOI
10.7782/JKSR.2018.21.2.2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885년 요코하마 항과 관동지방 내륙을 연결하고자 아카바네 역-시나가와 역 간의 화물철도노선으로 시작한 야마노테 선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130여년간 일본의 수도 도쿄의 성장과 함께 물리적으로도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철도이용률이 전체의 80%이상을 웃도는 일본 도쿄에서 도쿄도심을 순환선으로 운행하여 중심 노선으로 활용되고 있는 야마노테 선의 성장과 특성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논의의 흐름은 크게 ‘노선’과 ‘역’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되, 역사적 흐름에 따른 통시적 변화를 1885년 이후의 지도와 노선도 변화를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야마노테 선은 전 구간 지상으로 도쿄 도심을 순환하는 형태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이후 교외화, 도심내 고밀환경, 전기철도 노선과의 직결 연결의 어려움 등의 요인으로 인해 야마노테 선의 각 역들이 각 사설 철도 노선과 도심을 잇는 환승 중계지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도쿄의 형성과 야마노테 선의 도시적 성장과정
3. 도쿄도 도시계획과 야마노테 선 주요역의 변모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1922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