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미 (인하대학교) 조미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0권 제1호 (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2 - 26 (15page)
DOI
10.47684/jcd.2018.03.20.1.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영코치의 인문적 코칭전문성 발달 과정에서 한 개인의 경험과 고민에 대한 셀프연구이다. 연구자의 선수의 경험과 코치의 경험을 탐색하고, 개인적·사회적 변화에 적응하며 성장해 가는 코칭과정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의 선수의 일지, 코칭일지, 지도 선수들의 훈련일지, 과거를 회상한 사진과 회고, 주변인의 인터뷰를 자료로 수집하였고, 반성적이고 비판적 자기성찰을 통해 분석하고 해석하며 연구텍스트를 구성하였다. 선수의 경험에서는 ‘학습환경’, ‘훈련환경’, ‘코치선생님’이라는 개인의 경험을 탐색하였고, 코치의 경험에서는 초보코치, 유능코치, 숙련코치, 전문코치 4단계로 개념화하여 경험을 분석 및 해석하였다. 초보코치 단계에서는 첫 코칭의 경험, 유능코치 단계에서는 코칭철학이 생성되기 시작한 경험, 숙련코치 단계에서는 배움을 통해 선수중심코칭을 시작한 경험, 전문코치 단계에서는 주어진 환경에서 창의적 코칭을 시도하고 실행한 경험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이를 종합한 결과, 선수의 경험이 각 단계별 연구자의 코칭활동에 영향을 미쳤으며, 대부분의 코칭경험은 인문적 코칭전문성이 발달된 과정이었다고 해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915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