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1號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73 - 87 (15page)
DOI
10.37561/sse.2018.03.57.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생은 일상생활에서 역사를 빈번하게 체험한다. 특히 최근 역사 열풍이라 불릴 정도로 학생들은 다양한 방법과 통로를 통해 역사를 체험하며, 역사인식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학계와 교육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관심이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체험하는 역사에서 교육과정에 포함하는 내용을 추출하고 선정하는 내용선정의 개념틀을‘역사 체험’으로 개념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학생의 생활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의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이후 초등학생이 일상생활에서 체험하는 역사의 양상을 살펴본 후 실제 수업 사례를 상정하여 학교학습과의 상호소통의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체험하는 역사 중에서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내용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역사 체험이라는 개념틀로서 접근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역사교육과정에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밀접한 내용을 포함시키는 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현실에 기반한 실제적인 학습내용의 설정을 제안하였다. 셋째, 공교육의 역사교육에서 주목하지 못했던 학생들이 체험하는 역사에 대한 학습을 제안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시론적인 연구라는 점에서 구체적인 학습방안까지는 다루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연구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Ⅱ. 학생들이 체험하는 역사와 학교교육과의 상호소통
Ⅲ. 역사 체험의 개념화와 교육적 의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892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