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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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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구약학회 구약논단 구약논단 제21권 제4호 통권58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05 - 1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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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서를 규정하는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역사에 대한 결정론적 이해이다. 에스겔서가 보여 주는 하나님의 구속사는 다음과 같이 도식화할 수 있다. (1) 이스라엘은 처음부터 죄로 가득하고 개선의 여지가 없다. (2) 이스라엘은 개선의 여지가 없으므로 하나님의 말씀이나 예언자의 말을 듣지 않는다. (3) 하나님이 그들에게 벌을 내리신다. (4) 이스라엘이 참회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 당신의 이름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을 은혜롭게 또 강제적으로 회복시키신다. (5) 그때에야 비로소 이스라엘은 회개하고 야훼께서 그들의 하나님이신 줄 안다. 이러한 역사의 과정에서 놀라운 점은 인간이 회개를 선택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역사 속에서 회개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부과하시는 ‘부산물’에 불과하다. 결정론적 세계관과 회개에 관한 이러한 이해를 가지고 에스겔서를 읽을 때에 문제가 되는 본문들이 있다. 회개가 중요하가 나타나는 3:16b-21; 14:1-11; 18:21-32; 33:10-20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를 할 능력이 듯한데, 그렇다면 인간이 역사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문제를 다룬 학자들이 몇이 있는데 그중 비교적 최근의 것인 슈와르츠(Baruch J. Schwartz)의 주장은 매우 독창적이다. “에스겔서의 회개와 결정론”이라는 논문에서 슈와르츠는 에스겔서 20장을 자세히 읽은 후, “에스겔의 결정론적 교리는 회개의 절대적인 효력에 대한 그의 믿음에 반하는 것이 아니라 그 믿음의 결과이다”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의 이런 결론은 우리가 회개에 대해 직관적으로 느끼는 바와 정반대된다. 본 연구는 회개 본문들을 읽을 때에 두 가지 서로 관련된 그러나 구별되는 물음을 물음으로써 모순으로 보이는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다루시는 원리 속에서 회개가 원칙적으로 효력이 있는가? 둘째, 하나님 또는 예언자가 에스겔의 청중을 회개로 부를 때에 그들에게 회개할 능력이 있었는가? 회개가 중요하게 나타나는 네 본문(3:16b-21; 14:1-11; 18:21-32; 33:10-20)에 대한 주석적 연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우선, 네 본문 모두 우리의 첫 번째 질문에 대해 긍정으로 답하기는 하지만, 네 본문 전부가 우리의 두 번째 질문과 관련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는 본문들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에스겔의 동시대 동료들이 하나님의 회개로의 부르심에 답할 능력이 없었음을 논증한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개로 부르신 것은 그들의 죄악만을 강조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하나님의 부르심 자체는 진정성이 있었다. 그러나 에스겔의 동료들은 그 진실한 부르심에 응답할 능력이 없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결국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강제적으로 회복하시게 된 것이다. 성공적일 경우, 본 연구는 좀 더 통전적인 에스겔서의 신학과 하나님 이해에 공헌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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