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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75 - 19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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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체육계에서 고착되어 온 (한국식) 피라미드형 체육시스템 담론의 난점과 그로 인한 학교체육의 굴절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전자를 위하여 『체육』, 학술지 등에 게재된 피라미드형 체육시스템론을 분석하고 유럽 스포츠모형과 비교하였다. 후자를 위하여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식) 피라미드형 체육시스템은 학교체육-사회(생활)체육-전문(엘리트)체육의 단계로 구성되는데 비해 유럽식 파리미드 모형은 (지역)클럽-지역연맹-국가연맹-유럽연맹의 단계로 구성된다. 한국식은 유럽식에 비하여 위계 및 연계를 가능케 하는 동질적 양상이 모호하다. 둘째 (한국식) 피라미드형 체육시스템 담론에는 사회체육과 생활체육 간, 정과체육과 과외체육 간의 개념적 혼란이 있다. 셋째 체육과교육과정은 제4차 교육과정 이후 평생스포츠 활동을 도입, 확장하여 왔는데 이는 (한국식) 피라미드형 체육시스템 담론의 연장선에 있다. 이 파급은 학교체육이 체육시스템의 뿌리 또는 기저 역할을 강화하는 쪽보다는 부담 과중, 내용 과다, 목적 모호로 굴절되는 쪽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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