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55 - 6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포츠강사사업의 발전을 목적으로 초등학교 스포츠강사사업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추진과제를 제시한 후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선의지의 도덕적 가치를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스포츠강사사업의 문제점 및 추진과제로는 첫째, 스포츠강사 확대 배치와 우수자원 확보, 둘째, 스포츠강사의 신분안정 및 처우개선, 셋째, 스포츠강사의 역할정립, 넷째, 스포츠강사의 법적 지원근거 확보, 다섯째, 재정의 안정적 확보가 요구된다. 스포츠강사제도의 정책윤리적 의미로는 첫째, 스포츠강사사업을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긍정적 가치는 ①체육수업운영의 전문성 확보를 통한 내실화, ②체육수업 참가자의 만족도 증진, ③초등교사의 수업부담 감소, ④방과 후체육활동의 활성화, ⑤정부 주관 부처 간 협력체제 구축의 결과를 가져왔다. 둘째, 스포츠강사사업을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부정적 가치는 ①불완전한 고용을 통한 실업률 은폐의 수단, ②전문 인력 남용과 동시에 저소득층 양산, ③스포츠강사 개인과 집단 차원에서 사회적 소외의 구조적 문제 야기, ⑥사회적 신분의 불안정과 정체성(역할)의 혼란으로 자존감을 상실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8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