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9 - 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영화로 배우는 스포츠철학수업의 비판적 성찰을 통해서 그 가능성과 과제를 탐구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비판적 성찰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영화로 배우는 스포츠철학수업의 가능성은 수업의 집중력을 강화하고 흥미유발을 통해서 학습의욕을 높일 수 있으며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생각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영화로 배우는 스포츠철학수업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스포츠영화를 봐야한다는 것이다. 영화를 보지 않고 줄거리만을 가지고 수업을 할 수 있지만 먼저 영화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영화를 강의 시간에 볼 것인가 아니면 개별적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선택의 문제도 남아있다. 둘째, 영화를 보고 느낌과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보는 것에만 만족하게 되면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보고 생각하는 이차적 단계가 있어야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셋째, 너무 재미만 추구하다보면 강의 목적을 상실할 수 있기에 발표와 토론을 병행해야 한다. 영화로 배우는 스포츠철학수업에서 목적과 수단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 스포츠철학수업을 위하여 영화를 본다는 점을 잊지 말고 수업에서 요구하는 생각들(수업전략)을 유도할 수 있어야 영화로 배우는 스포츠철학수업은 성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8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