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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03 - 2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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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의 미적 대상이 어떠한 구조로 되어 있는지 고찰하는 것이다. 태권도에 있어 미적대상은 소재, 형식, 내용이 주요한 계기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신체미와 운동미가 표출된다. 무엇보다 미적대상에는 생명력 넘치는 역동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인격성이 포함된다. 첫째, 태권도의 소재적 계기는 실천자의 신체, 도복, 띠, 조명, 음악, 공간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도구들로 이는 시범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소재들은 미의 표현수단인 동시에 표현대상이 된다. 둘째, 태권도의 형식적 계기는 비례, 조화, 균형 등으로 태권도 시범을 구성함에 있어 중심이 되며 시범의 미적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태권도의 내용적 계기는 실천자의 생명력과 인격성을 포함한다. 태권도에 있어 미적대상의 구조는 다음과 같이 이해 가능하다. 태권도 관전자는 소재, 형식, 내용적 계기를 통해 실천자의 신체미, 운동미, 인격미를 체험한다. 먼저, 관전자가 태권도 실천자의 신체와 도복, 띠, 그리고 시범과 경기현장의 조명과 공간을 아우르는 소재적 계기를 통해 태권도의 신체미를 느끼게 된다. 뿐만 아니라 관전자는 태권도의 형식에서 표현되는 비례, 조화, 균형의 기술적 발휘를 통해 태권도의 운동미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태권도 실천자가 경기현장의 극적인 상황에서 무의도적으로 표출하는 태권도 실천자의 생명력과 인격성을 통해 태권도의 인격미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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