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31 - 1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무용을 중심으로 국외공연활동의 변천과정과 해외에서 공연되고 있는 레퍼토리를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향후에 성공적인 국제춤 교류를 위한 한국무용 레퍼토리를 선정하는데 실천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먼저, 1960~1970년대 초창기의 국외 한국무용공연활동은 세계인들에게 부채춤과 장고춤, 농악무과 소고춤과 같은 신무용류가 추어졌다. 1980~1990년대 중반기는 전통과 창작이 함께 공연되어지는 춤의 융화기라 할 수 있다. 또한 서구의 것을 ‘우리 화’ 한 레퍼토리 공연을 통해 세계인들과 소통하고자 노력하였다. 2000년대이후 개인이나 단체의 국외공연활동에서 ‘전통의 재창조’ 와 ‘현대화된 전통’ 을 통한 한국창작무용이 주된 레퍼토리임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국외공연활동에서 한국무용의 독자성과 세계적 보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국무용의 고유한 움직임의 원리인, 곡선의 미와 정중동의 미의 운용을 고수하고, 새로운 기법으로 변화함에 있어서 ‘우리 것’ 과 ‘우리 화’ 에 대한 미학적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3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