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91 - 10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스포츠철학수업에서 토론게임의 효용과 활용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토론게임의 효용을 알아보고, 스포츠철학수업에서 활용으로 토론게임의 목적, 방법, 내용, 평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토론게임은 양 팀으로 나누어 한 가지 주제를 찬반의 입장에서 토론 규칙에 의해 진행되는 토론형식의 게임이다. 토론게임의 효용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집중력 향상, 비판적 사고력, 논리적 분석력과 표현력 등의 향상이다. 스포츠철학수업에서 토론게임의 활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토론게임의 목적은 스포츠 현장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문제 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논리적 분석력과 표현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둘째, 토론게임의 방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입장을 찬반으로 구분하여 공격과 방어하는 방식이다. 토론이 진행되지 못할 때 토론게임을 종료하거나 시간 내에 승부가 가려지지 못하면 중단한다. 셋째, 토론게임의 내용은 스포츠철학수업과 관련된 시사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게임을 진행하고, 게임이 종료 후 토론내용을 정리하고 보충 설명으로 끝내는 방식이다. 넷째, 토론게임의 평가는 토론게임의 참여도와 기여도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결국, 토론게임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집중력, 그리고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학생들 간의 팀워크가 모자라면 토론에 참여하는 학생만 참여한다는 단점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4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