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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록 (충남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67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59 - 182 (24page)
DOI
10.31313/LC.2018.03.67.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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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의 근대를 그 자신의 문학적 시선으로 포착하고, 이를 생생한 진실의 한 대목으로 남기고자 한 채만식의 작품인 「낙조」를 살핀다. 이 작품은 채만식이 자기 자신을 풍자의 대상으로 두는 것에 개의치 않으며 그의 작가적 역량이 정점에 달하던 시기에 발표된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여타의 채만식 작품에 비해 뚜렷한 연구 대상으로 부각되지 않았다. 이에 본고에서는「낙조」에 나타나는 인물의 대립을 중심으로 하여 여기에서 구현하고자 했던 서사적 의미를 보다 면밀하고 적확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이 작품에서 인물 사이의 대립은 평면적이지 않다. 그 대립의 양상은 중첩되어 나타나는 동시에 복합적인 양상을 보인다. 이와 같은 인물 사이의 대립은 「낙조」의 서사를 진행시키며 그 의미를 구성한다. 그 가운데 함축된 작가의 비판적 목소리가 나타난다. 그리고 다성적인 목소리를 통해 세계와 진리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인식을 유발한다. 각 장에서 중첩되어 나타나는 인물의 대립은 작자의 지양 및 지향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며 서사를 진행시킨다.
「낙조」에서 작자는 후속 세대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전망 의식과 함께 드러낸다. 그리고 그는 황주 아주머니란 인물의 외적 풍자와 함께 내적 풍자를 동시에 시도한다. 이것은 이 땅의 친일파 세력이 어떻게 반공주의자가 되었으며, 나아가 자칭 보수 세력으로 탈바꿈 했는가에 대한 인과적인 맥락을 제시하며 이를 비판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나’와 춘자의 대립을 통해 서술자 ‘나’에 대한 비판, 작가 본인에 대한 비판, 나아가 위선적인 당대 지식인 계층에 대해 다층적으로 비판을 시도하며 서사를 구성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인물 대립의 중층성과 작자의 목소리
Ⅲ. 총체적 전망 의식과 다층적 비판 의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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