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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자영 (세명대학교) 문영주 (동아대학교) 최은정 (동신대학교) 하경희 (아주대학교) 황정우 (원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64 - 93 (30page)
DOI
10.24301/MHSW.2018.03.46.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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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핵심역량에 관한 수련교육의 요구분석을 토대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수련교육 개선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신건강사회복지사 1급 144명, 2급 106명, 총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역량 중요도와 현재 수준 간 차이를 t검증으로 분석하고, Borich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역량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분석결과,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수련교육 시 ’자살의 이해와 개입‘이 최우선 고려되어야 하며, 그 다음으로 ‘위기개입’, ‘가족개입의 이해 및 사례분석’, ‘정신장애인 인권과 권익옹호’, ‘정신보건법과 정책의 이해’,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중독의 이해와 개입’, ‘정신과적 진단에 따른 면담’, ‘지역사회 자원동원 및 조직’, ‘정신보건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순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정신건강간호사에게 공통으로 요구되는 역량으로 ‘타 직역과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그 다음으로 ‘역할갈등을 다루는 역량’이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병·의원과 같은 보건의료 현장에 비해 정신재활시설,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같은 지역사회기반 현장에서 위기개입과 지역사회 자원동원·조직 역량이 강조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수련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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