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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혁 (동서대학교) 오정 (동서대학교) 김미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43 - 351 (9page)
DOI
10.21184/jkeia.2018.4.12.3.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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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어는 게임레벨의 고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시선정보 습득 및 플레이행동을 한다. 본 논문은 FPS게임의 대표적인 3가지 플레이경험(Beats : Traverse, Using Object, Be Attacked)을 기반으로 플레이어가 습득하는 시선정보와 플레이행동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 플레이어의 시선과 행동데이터에 대한 수집방법을 설정하고 코드화 하였다. 2) 플레이어의 경험수준에 따라 두 그룹(Novice, Expert)으로 구분하여 반복플레이 실험을 통해 시선정보와 플레이행동데이터를 수집하였다. 3) 수집된 시선 및 행동데이터를 활용하여 비교, 분석하기 용이하도록 시각화하였다. 실험 및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게임레벨 설계 및 수정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FPS게임 플레이어의 시선과 행동데이터 간의 선후관계 및 인과관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플레이어의 경험수준에 따른 게임레벨 밸런싱 과정에 기여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FPS 게임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인지정보
Ⅲ. 실험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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