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7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183 - 20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환경의 변화로부터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이를 넘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을 혁신할 필요가 있다. 조직의 혁신은 가치창조 능력에 달려 있으며, 다시 가치창조 능력은 인적자원에 의해 달성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수적이다. 특히, 효과적인 학습을 통해 인적자원의 역량을 강화시킨다면 조직의 혁신은 물론 경쟁력도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즉, 학습조직화와 학습조직활동은 조직의 혁신 및 경쟁우위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학습조직과 학습조직활동이 학습성과(e.g. 학습전이 및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많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조직활동, 자기조절학습, 학습전이 및 혁신성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증분석 한 결과, 지속적인 학습기회의 창출, 자율적 역량 증대, 지식의 공유 및 활용시스템, 그리고 전략적 학습리더십 등이 학습전이와 혁신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조절학습의 경우, 모든 학습조직활동(지속적 학습기회 창출, 연구와 대화의 활성화, 자율적 역량 증대, 지식의 공유 및 활용 시스템, 내외환경의 상호연계, 전략적 학습리더십)과 학습전이 간 관계를, 그리고 전략적 학습리더십과 혁신성 간의 관계를 조절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8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