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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2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81 - 19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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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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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환위기를 전후로 장부시장가 비율의 정보효과의 추세변화와 기업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다. 표본은 외환기간이전인 1980년에서 1996년까지의 기간과 외환위기 이후인 1998년에서 2008년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장부시장가(BM)의 정보효과는 외환위기를 전후하여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다. 즉, 저BM기업보다 고BM기업의 주식수익률이 현저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개별 기업들의 재무특성변수를 신호화하여 점수화한 통합점수도 미래 주식수익률에 유의적인 정(+)의 정보효과를 나타낸다. 셋째, 기업의 미래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재무신호는 수익성 신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저BM기업들은 성장성과 수익성의 정보효과를 보인 반면에, 고BM기업들은 수익성과 변동성의 정보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미래 가치를 측정할 때 장부시장가 비율 외에도 기업의 재무적 특성을 나타내는 신호들도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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