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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517 - 54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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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각 대학이 처한 입장이 다양하므로 개별대학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법도 다양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각 대학경쟁력 요인에 대해 그 중요도와 현재의 만족도에 대한 질문을 통해 중요하면서도 불만족의 정도가 높아 개선필요강도가 높은 중점개선요인들을 도출하여 대학 특성별로 그 다양성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 대학 전체, 대학종류별, 지역별, 국·사립, 규모별 등 각 부문별 분석을 시행했다. 우리나라 대학 총수의 약 70%인 201개 대학이 참여했으며 유효설문 수는 369개이다. 조사 결과 각 대학특성별로 경쟁력에 대한 개념이 상당히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력요인들의 개선필요강도에 대한 우선순위는 각 대학이 처한 입장에 따라 다양할 수밖에 없다. 각종 언론이나 평가기관 등에서 일률적인 기준으로 대학들의 순위를 매겨개별 대학의 사기를 저하시키거나, 나아가서는 평가기관의 일률적 기준을 맞추기 위해 대학에 비효율적 자원배분이 강제되는 일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각종 평가제도가 대학경쟁력강화에 일정 부분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서라도 각 대학의 특성이 무시되거나 비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일어나는 부작용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다양한 입장에 있는 대학들이 자신에 고유한 입장, 특성, 환경 등에 적합한 방법으로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이 우리나라 대학전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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