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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477 - 50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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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본부의 지원서비스가 가맹점의 경영성과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외식프랜차이즈 본부의 성공적인 사업운영 및 프랜차이즈산업 발전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첫째,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에 대해서 가맹점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슈퍼바이저 운영에만 점포의 총 면적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영성과와 만족도에 대해서는 의미 있는 관련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원서비스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슈퍼바이저운영, 마케팅지원, 신 메뉴개발 모두 경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가 가맹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슈퍼바이저운영, 마케팅지원, 신 메뉴개발 모두 가맹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가맹점 매출증대를 위한 체계적인 매장관리 및 운영지원, 문제점 체크, 보완사항 등을 접수하여 수시로 반영하고, 철저한 매뉴얼 관리를 통해 매장효율성 증대를 지원할 수 있는 슈퍼바이저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고객의 니즈와 욕구를 파악하여 시장점유율과 잠재고객을 확보하여 가맹점 매출증대에 노력해야 하며, 브랜드이미지 확대를 위해 신문, 방송, 라디오, 온라인 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홍보나 광고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가맹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사는 지속적이고 차별화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가맹본부는 객 단가, 고객 층, 경쟁점포 등 사전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 할 아이템, 식자재의 시장조건, 조리방식, 서비스방식, 판매가격, 변화하는 트렌드, 소비동향과 기호, 계절적인 요인 등을 고려한 메뉴개발을 통해 가맹점의 지속적인 영업활동과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가맹점들의 지속적인 이익실현은 프랜차이즈 사업의 최대 관건이며, 가맹점에 대한 계속적인 지원정도가 많을수록 가맹점의 성공가능성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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