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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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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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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생학습자의 가정, 학교, 직장의 학습지원이 일-학습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일-학습 상호작용이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353명의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평생학습자로부터 자료를 얻어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일-학습 상호작용 변수는 작용방향에 따라 일→학습, 학습→일로, 효과유형에 따라 긍정과 부정으로 구분하여 일→학습 긍정적 작용, 학습→일 긍정적 작용, 일→학습 부정적 작용, 학습→일 부정적 작용의 4수준으로 구분되는 변별 타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가족, 학교, 직장에서의 학습지원은 일-학습 긍정적 상호작용에 유의한 설명력의 증가를 가져왔다(△R²=.158). 그리고 일-학습 부정적 상호작용에도 유의한 설명력의 증가를 가져왔다(△R²=.081). 셋째, 일-학습 상호작용은 고용가능성에 유의한 설명력의 증가를 가져왔다(△R²=.093). 특히 학습→일 긍정적 작용이 고용가능성에 놓은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β=.27, p<.001).본 연구는 일과 학습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바라보는 평생학습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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