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29 - 1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확대되는 마이크로 블로그 산업에서의 서비스 품질을 분류하고 개선하는데 그 연구목적이 있다. SNS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미비했지만, 스마트 폰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모바일 SNS가 이슈화되고 있고 기업에서도 비즈니스 창출모델로 이용하고 있다. 기존 모바일 SNS에 대한 서비스 품질은 일원적인 모델인 SERVQUAL기반에서 다루어졌지만, 본 연구에서는 Kano 모형을 통해 사용자 만족과 품질에 대한 충족이라는 이원적 잣대를 가지고 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당연적 품질, 무관심 품질로 분류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분류에서 그치지 않고 신아름, 이상복(2007)이 제안한 총체적 고객만족계수 및 임성욱(2005)이 제안한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PCSI)를 활용하여 서비스 품질개선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개선 우선순위를 통하여 최종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존 모바일 마이크로 블로그 업계는 물론 모바일 기반의 신생기업에 서비스 품질개선에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된다. 이를 통해 기존 웹 기반에서 모바일 스토어로 이전되는 산업의 서비스 품질의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9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