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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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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27 - 1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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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쁨, 사랑, 평화, 만족과 같은 긍정적 정서가 개인의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자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는 심리학계의 최신 연구들이 경영현장에서 응용되고 있다. 인기를 끌고 있는 웃음 치료, 펀 경영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의 주요 주제를 소개하는 강의, 스트레칭 및 명상 실습,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긍정정서를 유도 하는 과제로 구성된 매주 1회씩 100분, 총 15회에 걸친 심신수련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긍정적 정서 경험 빈도와 개인적 자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의 근거가 되는 ‘긍정적 정서의 확장-형성 이론’(Fredrickson, 1998; 2001)은 국내에서는 아직 종단적 실험을 통해 검증된 사례가 없다. 본 연구는 두 차례에 걸친 실험조사를 통해 이 이론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기업, 학교, 스포츠 단체 등 다양한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수행성과(performance)를 높일 수 있는 심신수련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탐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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