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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01 - 2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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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날로 높아지면서 기업은 이에 부응하기 위한 여러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기업 전략의 핵심은 사회적 책임의 일환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공헌 활동이 실제 기업의 성과로 이어지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점을 갖게 된다. 이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단편적이고 형식적이며 의무적인 접근방식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사회적 책임의식을 높여 줄 수 있는 효과적인 기업 활동은 무엇인지에 대한 해답으로 전략적 사회공헌을 제시하였다. 전략적 사회공헌은 기업의 지속적 우위와 기업 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적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BCP(Business Continuity Plan)로써,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2011년 일본 기업이 겪은 자국의 대지진 위기로 인한 사회공헌 활동의 변화가 어떠하였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위기상황 이후 지속적이면서도 더욱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하는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전개가 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리스크 관리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따라서, 기업은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 성과 향상 및 지속가능한 성장 도모, 위기 극복 방안의 대안으로써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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