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81 - 5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문화마케팅을 유형별로 나누어 각각의 유형이 기업이미지의 매개를 통해 브랜드태도와 고객충성도 더 나아가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카드사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으며, 국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내용의 조사를 실행하여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를 통해 신용카드사용의 보편화에 따라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는 신용카드 시장에서 고객의 유형을 고려한 차별화된 문화마케팅 전략 포인트를 수립할 수 있는 실무적인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매출의 증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론에 따르면 문화마케팅 유형 중 문화판촉과 문화지원은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미지도 브랜드태도와 고객충성도 및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는 나아가 기업과 마케팅 담당자에게 기존의 마케팅 기법뿐만 아니라 문화와 연관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보다 충족시키도록 노력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끝으로, 문화판촉 활동과 문화지원 활동은 긍정적 기업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8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