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405 - 4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경남지역 상업계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상업교과목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목표, 학습진행방법 및 학습환경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성과 변수로는 교과흥미, 학습몰입과 학업성취도를 사용하였다.분석결과, 교과흥미에는 목표협동설정, 협동학습, 수업노력과 학습능력이 유의적인 정(+)의 영향, 교육자 열정이 유의적인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몰입에는 목표명 확성, 수업노력, 학습능력, 학교환경이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 성취도에는 학습자 참여만 유의적인 정(+)의 영향, 목표협동설정은 오히려 부(-)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과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는 교과흥미가 학습몰입과 학업성취도 모두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학습몰입 또한 학업성취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결과는 상업교과목에 대한 교과흥미와 학습몰입이 학업성취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교과흥미와 학습몰입을 증대시킬 수 있는 명확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하여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뿐 아니라, 우수한 학생을 유치할 수 있는 독특한 교육프로그램과 학습중심 학교환경 조성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8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