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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67 - 29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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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서비스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의 자신감이 서비스성과 지각, 만족,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부터 연구 가설 및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연구를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3개월이내에 미용실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하였으며, 총238부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다. 구조방정식모델링을 이용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자신감은 정보탐색, 과정, 결과에 대한 자신감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정보탐색·과정·결과에 대한 자신감은 서비스성과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보탐색·결과에 대한 자신감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서비스성과 지각과 만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소비자의 서비스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자신감을 인식시켜주고, 서비스 접점에서 서비스제공자는 소비자의 서비스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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