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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37 - 15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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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은 자신의 생존을 위하여 지속적인 기술혁신 활동을 수행한다. 그러나 내부 자원의 부족으로 인하여 외부 협력 대상을 찾고, 이렇게 선택된 대상과의 협력을 통해 제품혁신을 달성하여,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다. 외부 협력과 더불어 정보 공유는 기업의 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기업의 정보 공유도가 낮아서 외부협력을 통한 제품혁신정보와 노하우가 공유되지 않는다면, 그 성과는 제한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외부협력과 정보공유,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기업 규모의 효과에 대해서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부협력과 혁신성과, 혁신성과와 기업성과와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외부협력과 혁신성과와의 관계는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성과와 기업성과의 관계는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정보공유의 조절 효과는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소기업의 경우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려면 정보 공유도 함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이는 중소기업에 있어 기업 내 정보공유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실증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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