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03 - 43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합리적 행동이론(TRA)을 활용하여 대학생들이 회계학전공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가설검증을 위해 회계학전공을 모집단위로 하는 C대학 회계학과의 학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회수된 설문지 209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 되었다. 통계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회귀분석, 공분산 분석, Sobel 검증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행동적 신념인 직업신념, 이미지신념, 적성신념은 학생들이 회계학전공을 선택하려는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회계학 전공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태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이 회계학전공을 선택하기를 원했던 주요 준거인의 신념정도인 주관적 규범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합리적 행동이론(TRA)에 따라 학생들의 회계학전공 선택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 결과는 정부의 교육정책결정자, 회계전 문단체, 대학의 입학담당자, 회계학 교수 및 정책연구 학자들에게 회계학 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해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6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