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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33 - 2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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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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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Kano모형과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PCSI)지수를 활용하여 골프장 내 식음료업장의 서비스품질 개선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데 있다.[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구, 경상북도 지역의 골프장 7곳을 선정한 다음 골프장 내장객 3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보완 및 수정하여 작성하였으며, 긍정적 질문과 부정적 질문을 통하여 연구과제에 따라 검증하였다.[연구결과] 실증분석으로 첫째, Kano 이론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산출하여 매력적, 일원적, 당연적, 무관심, 역 품질요소로 구분하였으며 또한 PCSI지수를 이용한 잠재적 고객 만족 개선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둘째, 고객만족계수를 산출한 결과 식음료업장 인테리어, 직원들의 전문적 지식, 식음료업장의 이용 편리한 위치, 식음료업장의 음식의 가격, 식음료업장 계절별 다양한 분위기 등의 항목들이 만족계수가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다. 셋째, PCSI지수를 통하여 현재 고객의 만족위치를 파악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요소를 살펴본 결과, 식음료업장의 음식에 관련된 요소들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연구의 시사점] 골프장내 식음료업장의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의 향상은 점차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국내 골프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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