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5 - 1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이러닝 시장에서 사이버강의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지각된 사회적 영향과 기술 친숙도를 중심으로 사이버강의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경영학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은 총 200부 중 197부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그리고 전체적인 모형의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들의 지각된 사회적 영향은 사이버 강의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친숙도는 사이버 강의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는 사이버 강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인 지각된 사회적 영향과 기술에 대한 친숙도가 사이버 강의에 대한 태도와 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사이버강의를 비롯한 온라인 교육의 서비스 향상과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게 되었다. 즉, 교육콘텐츠를 제공하는 기관과 업체들에게 소비자들의 사회적 영향과 기술에 대한 친숙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이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20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