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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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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81 - 3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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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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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4차 산업혁명으로 노동의 미래가 불확실해지고 백세시대가 도래하면서 장기 간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청년층에게는 자기 고용을 위한 창업교육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동안 창업의 실행과 관련하여 환경적 요인에 대한 분석은 많았으나 창업교육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백세시대에 창업교육의 의미와 교육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적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고 전략적 시사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창업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에 관한 선행연구들과 논의들을 충분히 검토하였고, 특히 백세시대의 도래에 따라 창업교육의 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새로운 요인들을 추가하여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서는 회귀분석, 집단 간 상관분석, 대응 표본 t-검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백세시대를 맞아 창업교육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심리적 요인들 중 에서 생애창업의 필요성을 크게 느낄수록 그리고 취업의 어려움을 인식할수록 창업교육에의 몰입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백세시대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생동안 한두 번쯤은 창업을 경험하게 될 개연성이 높으므로 가급적 어릴 때부터 기업가정신을 배양하여 자연스럽게 창업을 자신의 경력경로로 선택할 수 있는 자질을 키워주는 창업교육 풍토와 시스템을 마련하고, 전 세대 맞춤형 창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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