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09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급사슬관리(SCM)의 핵심은 기업에서 생산 및 판매하는 제품의 공급과 시장에서의 고객 수요를 일치시키는데 있는데 본 연구는 고객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한 납기준수 제고 및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로서, 특히 L사의 고객 납기 준수를 위한 판매와 생산부문 간의 공급과 관련하여 발생한 문제점과 문제점 해결을 위한 과정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글로벌 SCM을 추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통합 상황실(War room)의 역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L사의 공급사슬 현황 및 문제의 인식에서 시작하여 고객의 납기 준수향상을 위하여 시행한 주요 활동인 조직 운영 및 목표관리, 공급대응력 강화, 생산계획정확도 향상 및 유연성 확보, 판매부문과 생산 부문의 공급 신뢰성 확보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고, 성과 측정 및 분석을 위한 성과지표(KPI)의 선정과 운영을 통하여 통합 상황실의 운영전과 운영 후의 개선된 내용을 제시하여 통합 상황실운영의 필요성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에 있어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고, 고객의 납기 준수율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것에서 연구의 유용성을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3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