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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3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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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대중화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을 점점 주목은 받고 있다. 그중에 특히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수나 사장규모에서 급속하게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모바일 메신저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사용자의 유지가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이지만 한국의 관련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카카오톡 사례로 분석하고 S-O-R 모델 적용하여 기존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모바일 메신저의 사회적 외부자극오소들 도출하여, 이를 통해 사용자의 감정반응 즐거움은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즐거움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았다.실증분석 결과, 외부자극은 모바일 메신저 품질요소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디자인 품질과 주관적 규범을 검정반응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즐거움에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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