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구영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홍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권혁빈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3호(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07 - 315 (9page)
DOI
10.7782/JKSR.2018.21.3.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교통관제사 책임사고는 철도교통관제사의 관제업무 수행 중 취급과실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철도사고로써, 철도사고 예방을 위하여 관제사 책임사고의 인적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철도관제 전문가 그룹과의 토론과정 등을 거쳐 대분류 4개 항목, 인적요인 17개 항목 및 세부요소 53개 항목으로 구성된 HFACS-rtc(railroad traffic controller)를 도출하였다. HFACS-rtc를 이용하여 2006년 철도교통관제센터 개소 이후 한국철도공사에서 발생한 총 38건의 관제사 책임사고를 분석한 결과, 대분류에서 불안전한 행위가 58.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요인과 세부요소에서는 의사결정 오류와 관제업무 규정 및 절차 위반이 각각 17.2%와 16.0%로 비중이 제일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의사결정구조 개선, 교육훈련강화 등의 인적오류 저감 대책이 도출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2079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