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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 제56권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49 - 2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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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노인주·야간보호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인 노인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이용자가 선호하는 서비스 질에 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3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는데 제Ⅰ유형은 ``퀵 서비스 형(신속한 서비스 제공 중시 형)``으로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즉각적이고 신속한 반응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유형이다. 제 Ⅱ유형은 ``어머니 품 형(심리적 지지 중시 형)``으로 이용자들은 사회복지사들이 그들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귀 기울려 주고 그들이 표현하지 않더라도 그들이 원하는 바를 진정으로 이해해주려는 그런 공감적이고 지지적인 노력을 강조하는 유형이다. 제 Ⅲ유형은 ``뽀빠이 형(신체적 건강 및 안전 중시 형)``으로 센터의 이용에 있어 건강과 관련한 프로그램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그와 관련한 서비스가 제공 될 시센터의 서비스 질이 높다고 인지하고 있는 유형이다. 이상의 도출된 3가지 인식유형을 바탕으로 노인주·야간보호센터는 대응성, 예절성, 고객이해, 안전성, 유형성 등의 구성차원에 중점을 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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