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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빈 (행정안전부)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1 - 90 (10page)
DOI
10.7583/JKGS.2017.17.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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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목표, 경쟁, 보상) 중 "보상"에 주목하고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 적용된 실제 사례를 연구한다.
일상적이고 사소한 보상을 주는 〈1박 2일〉, 비일상적이고 특별한 보상이 있는 〈슈퍼스타K〉, "고유한(Vernacular)" 보상이 드러나는 〈윤식당〉을 분석했다. 그 동안 구체적인 보상과 달리, 추상적인 성격의 고유한 보상은 약한 게이미피케이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비가시적인 보상에도 불구하고 〈윤식당〉의 출연자는 각자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보상을 받았다 느꼈고, 서사구조의 완결성 또한 강화되었다. 이 결과는 리얼 버라이어티 쇼가 새롭고 다양한 보상 구조를 가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보상(사례분석)
4.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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