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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성해 (라움)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37 - 148 (12page)
DOI
10.7583/JKGS.2017.17.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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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센터의 전력 소모가 크고, 그 중에 컴퓨터 서버의 전력 소모 비중이 높기 때문에, 최근 서버의 전력 절약을 위한 연구가 다양한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 서버 컴퓨터의 구성 유닛들 중에서 특히 CPU는 주된 전력 소모 원인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서버 클러스터 환경에서 서버 CPU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신규 클라이언트들을 서버에 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우리는 클라이언트-서버 배정 문제를 최적화 문제로 모델링하고,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기반 방법으로 그 해를 구한다. 우리의 방법의 특징들 중 하나는 CPU의 동작 주파수를 부하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는 것으로서, 저 부하시에는 낮은 주파수를 선택해 전력 소모를 줄이게 된다. 우리의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서버의 전력 소모를 고려한 클라이언트-서버 배정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본 개념 및 문제 모델링
3.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기반의 서버 배정 알고리즘
4. 실험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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